책 리뷰 / / 2023. 6. 9. 16:01

스마트 브레비티, 이 시대의 글쓰기 바이블 인정 (추천👍 후기)

반응형
우리는 어느 때보다도 더 주의산만하고, 조급하다. 우리는 스크롤하고, 훑고, 클릭하고, 공유한다.
우리가 콘텐츠 하나 볼 때 걸리는 시간 26초.
심지어 우리는 읽지도 않고 공유하기도 한다.
우리는 짧은 시간동안 모든 것을 보고,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한다. (특히 내가 쇼츠를 볼때 느끼는 것)


이건 어떤 사람만의 집중력 문제가 아니라, 디지털 시대의 자연스러운 흐름 같습니다.

온갖 새로운 정보들이 쏟아져나와, 화끈하게 소비되고, 빠르게 사라집니다.

이 정보의 쓰나미 한가운데서 사람들에게 주목받고 기억되는 글을 쓰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세요.
이 책은 <스마트 브레비티> 입니다.


What is Smart Brevity?

작가들이 이 책에서 제시하는 ‘글쓰기 방법’을 ‘스마트 브레비티’라고 부르기로 했습니다.

스마트 브레비티 글쓰기 방법은

  • 간결하게
  • 분명하고 명확한 문장으로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시간을 아끼는
  • 체계 잡힌 글쓰기

를 말합니다.

그리고 이 체계적인 글쓰기는 일상적인 대화에서 뿐만 아니라 SNS, 이메일, 회사 보고서 등에 전부 적용할 수 있죠.


저는 이 책을 유튜브 ‘퇴사한 이형’ 영상에서 봤는데
책 소개하는 첫 부분만 듣고 바로 주문했습니다.

(2분 20초 이상 보지도 않았네요)


블로그를 하는 나에게 딱 필요한 책 같아 꽂혔습니다.
여러분도 리뷰 글 길게 읽을 거 없습니다.

글쓰기 책 중에 이정도 실용적인,
당장 적용해볼 수 있는 그런 쉬운 책 없습니다.

로켓배송 🚀 으로 당장 주문해 읽어보시길!

https://link.coupang.com/a/0wJoW

[생각의힘]스마트 브레비티 : 디지털 시대의 글쓰기 바이블

COUPANG

www.coupang.com



스마트 브레비티 글쓰기 원칙

스마트 브레비티 목차 중


스마트 브레비티 방법은 7가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특히 8번 “왜 중요한가”와 9번 “깊이 알아보기” 방법이 인상 깊었습니다.

왜 중요한가:

독자에게 이 콘텐츠를 왜 집중해서 봐야 하는지 직접적으로 말해줘야 한다는 겁니다.

깊이 알아보기:

독자에게 선택권을 주는 겁니다. 독자의 에너지와 시간을 아껴주는 방법입니다.

이 책 자체도 스마트 브레비티가 적용된 예시입니다. 책 내지 디자인도 모바일 화면이 연상될 정도로 꾸며놨어요.

제 블로그에 스마트 브레비티를 적용하면서 이 책을 계속 참고했습니다. 그리고 제 일상 속에도 이미 스마트 브레비티가 곳곳에 있더라구요.

좋은 참고자료가 된 사이트들을 이 글 하단에 첨부해놨으니 여러분도 보시면 도움될 겁니다.


블로그에 스마트 브레비티 적용하기

이 책을 읽으며 실천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스마트 브레비티 적용


가독성이 좋아지게끔 블로그 디자인을 수정하고, 글의 구성을 수정했습니다.

불렛(글머리 기호)도 잘 활용하지 않았는데 이제 적극적으로 사용하니 글을 읽기 쉬워졌어요.


<기자의 글쓰기>와 비교

<기자의 글쓰기> 라는 책 들어보셨나요?
우리나라 글쓰기 책 중에서 유명한 책입니다.



[[기자의 글쓰기 교보문고]]


이 책에서 딱 세 가지 글쓰기 원칙을 말합니다.

  1. 글은 짧아야 한다
  2. 글은 쉬워야 한다
  3. 글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스마트 브레비티에서 강조하는 점과 비슷합니다.


스마트 브레비티가 기자의 글쓰기와 다른 점은:

  • 스마트 브레비티는 지금 시대에 더 알맞은 실용적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회사 이메일에서, SNS에서, 콘텐츠에서 어떻게 글을 쓰면 될지 다양한 예시를 보여줍니다. 당장 내 인스타그램과 블로그에 적용해볼 수 있죠.
  • 반면에 기자의 글쓰기는 오래된 책이다보니 옛날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시도 ‘글쓰기 교실’에서 과제로 낸 사람들의 개인적인 일기나 소설 등을 이야기하죠. 브랜딩, 스토리텔링을 하는 데 있어서는 <기자의 글쓰기>가 더 좋은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스마트 브레비티 목차 중



블로그를 운영 중이라면 이 책은 즉각적이고 확실한 도움이 될 것이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글을 쓰는 것도 습관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원래의 글쓰기 습관으로 돌아가는 기분이 듭니다.

그래서 글을 쓰다가 헤맬 때, 이 책을 꺼내 들어 다시 참고하면 다시 길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 알아보기: 참고 자료

악시오스 뉴스 홈페이지[클릭]:
스마트 브레비티 저자들이 운영하는 뉴스 홈페이지입니다. 책에서 이야기하는 ‘스마트 브레비티’가 모두 적용되어 있는 글을 볼 수 있죠. 죄다 영어지만, 도움이 됩니다.

머니레터[클릭]:
제가 몇년째 구독 중인 무료 경제 금융 뉴스레터입니다. 평일 아침 6시쯤 메일이 날아오죠.
스마트 브레비티를 읽고 나서 이 머니레터를 보니, 와.. 이게 바로 스마트 브레비티 적용 끝판왕이었습니다.
가독성 좋고, 쉽고, 술술 읽힙니다. 제 블로그를 수정할 때도 이 머니레터 구성과 디자인을 참고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링크는 최근에 우연히 본 줌 포털의 콘텐츠인데, 스마트 브레비티가 잘 적용된 것 같아 스크랩해두었습니다.
https://m.invest.zum.com/investment/article/1938?cm=push-redirect


스마트 브레비티가 적용된 글은 재밌게 읽히더라구요. 저도 그런 글을 쓰고 싶어서 오늘도 스마트 브레비티 합니다.





* 쿠팡 링크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링크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면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